집중력 향상법
우선 집중이 되지 않는 이유를 따져봐야 한다.
TV나 라디오 때문에 주변이너무 소란스럽다면 스위치를 끄거나 다른 조용한 곳으로 옮긴다.
개방된 공간보다는 폐쇄된 공간이 집중이 잘된다.
또 개인마다 집중이 잘되는 시간대가 있는데 이 시간을 학습에 최대한 잘 활용한다.
잡념이 생기면 간단한 맨손체조를 하거나 세면으로 기분전환을 하는 것도 좋다.
학습목표를 명확히 세우는 것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.
'이 단원까지만 공부하고 쉬어야겠다'는 식으로 자기보상을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.
책상에는 만화책이나 연예인 사진같이 공부에 방해되는 물건을 두지 않고 학습 준비물은
한번에 완전히 챙겨 한번 앉은 책상에서 자주 들락날락하지 않는다.
마음의 고민 등 심리적인 영향으로 집중이 어려운 경우는 달리 해결 방법이 없다.
부모나 교사들과 터놓고 이야기해서 고민을 해결하는 것이 상책이다.
학습 계획표 짜기
[아침 9시-11시 공부, 11시-오후 1시 점심 및 휴식. 오후 1시-4시 공부....].
이와 같은 학습 계획표는 실패할 확률이 99%이다.
학습 계획표는 공부 · 휴식 등으로 막연하게 짤 것이 아니라 학습량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짜야 한다.
학습 계획표를 세우려면 큰 계획이 서야 한다. 우선 무슨 과목을 어떤 교재로 몇 시간 동안 공부할것인지 정한다.
예를 들어 300쪽 분량의 수학 문제집을 1달 동안 풀기로
결정했다면 '하루에 10쪽씩 공부한다'는 30일 계획을 세우고 학습 계획표도
'아침 9시-11시까지는 수학 문제집 20쪽-29쪽을 푼다'식으로 짠다.
욕심만 앞서서무리한 학습 계획표를 짜면 <실천하기 어렵다.
만약 계획표대로 실천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그 이유를 분석해 수정계획표를 세운다.